인생에서 멋진 여정을 만드는 3가지 방법

November 27, 2023

약 2주 전에 Cailyn Yong님, Jungrok An님과 인생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나누면서 삶에서 인간 관계가 정말 중요하고,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의 과정이 주는 기쁨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나는 운이 좋게도 멋진 여정을 일찍이 즐기기 시작했다. 내 주변에는 영감을 주는 사람들도 많고, 같은 미션을 갖고 행동하는 팀도 있으며, 솔직한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내가 앞으로도 멋진 여정을 계속하기 위해 유지할 것은 무엇일지 생각을 정리해봤다.

  1. 호기심으로부터 가장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찾고 열정을 지속하기
  2. 빠르게 실행하고 실패하고 배우고 또 실행하기
  3. 우정과 사랑을 쌓기

호기심으로부터 가장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찾고 열정을 지속하기

열정은 어떻게 생기는가

내가 생각하는 열정이란, 단순히 "좋아함"을 넘어선 강렬한 활력이다. 열정이 있으면 자발적으로 어떤 일을 추구하게 만들고, 그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장애물에도 좌절하지 않고 나아가게 만든다. 열정은 훌륭한 일을 만들어 내는 기본 연료가 되어준다.

레딧을 만든 개발자 애런 스워츠는 이런 말을 했다:

호기심을 가지세요. 폭넓게 읽으세요. 새로운 것을 시도하세요. 제 생각에는, 많은 이가 지능이라고 부르는 것은 결국 그냥 호기심으로 압축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열정은 단순하게 생기지 않는다. 그렇다고 엄청 어려운 것도 아니다.

  1.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을 찾아 실행하고
  2. 거기서 배우면서 새로운 호기심을 발견하는 것

두 가지를 반복하면서 열정은 진화한다. 열정은 어딘가에 정체되어 항상 같은 형태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계속해서 새로운 형태와 방향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호기심을 찾아 실행하고 배우다보면 지속되고 성장하는 열정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이런 열정이 점점 고갈되는 순간이 오기도 한다. 열정이 고갈되면 끈기를 잃고 포기하게 된다. 열정이 고갈되는 이유는 배움이 없거나 성취하지 못했을 때이다. 내 호기심을 따라 시작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으면, 그게 곧 배움이자 새로운 열정의 원천이 되어준다. 하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 실패가 반복되면 점점 처음의 호기심과 열정이 고갈된다.

결국 호기심으로 시작한 열정은 배움과 성취가 따라와야 지속된다. 배움과 성취의 과정이 부족하면, 지속되기 어렵다. 최근 현솔님과 제니님, 그리고 정록님도 왜 디스콰이엇을 하고 있는지 물어보셨다. 마침 최근에 계속 생각을 정리하고 있었다.

음악, 미술, 게임이라는 호기심에서 출발하기

난 어렸을 때 궁금한 걸 이것저것 시도해 보는 사람이었다. 재밌어 보이는 건 일단 배우고 경험하고 싶어했고, 행운인 것은 부모님이 그런 나를 잘 지원해 주셨다. 종종 부모님의 반대에 부딪혀도 인터넷으로 최대한 할 수 있는 것들을 했다. 그중 초~중학교 때 가장 좋아했던 것은 크게 3가지였다.

  1. 음악: 미야자키 하야오, 이루마 등이 대표적인 뉴에이지 장르를 좋아했다.
  2. 미술: 자연이나 사물의 순간을 포착해서 그리는 인상파를 좋아했다.
  3. 게임: 내 손으로 세상을 만들고 플레이할 수 있는 류의 게임을 좋아했다. (심시티, 마인크래프트, 문명 등)

지금은 위에서 말한 3가지를 많이 안 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다. 중학교 때 대다수의 주변 친구들과 어른들이 음악, 미술, 게임을 하지 않는 것을 알게 되면서 호기심의 방향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재밌는 창작이나 창작물에 대한 경험을 왜 안하는지 궁금했다. 친구들과 어른들에게 물어보면 대다수는 아래와 같이 답변했다.

  • 친구들: 공부할 시간밖에 없고, 좋은 대학에 가야 해서.
  • 어른들: 음악이나 미술은 돈을 벌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이러한 답변들로 인해 한국 공교육에 대한 불만이 생겼고, 해외 선진국에 대한 로망이 생겼다. 그러나 영국 런던에 가서 현실을 보면서 선진국에 대한 환상이 깨졌다. 이때부터 도피하는 대신, 내가 문제를 해결해보겠다는 마음이 생겼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 발견하기

왜 똑같은 교육만 하고, 새로운 창작물에 대한 경험을 안 할까? 왜 창작자들이 원하는 창작을 하며 먹고 살기 어려울까?

음악과 미술은 이를 해결하기 어려워 보였다. 그러나 게임과 인터넷은 달라 보였다. 게임과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고 사람들의 지루함을 해결하며, 교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내 인터넷이 점점 오염되고 있다는 문제 의식이 생겼다.

창작자들이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였다. 이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분야가 가장 접근하기 쉬워 보였고, 많은 창업가들이 이 분야에서 성공하고 있었다. 국내외 다양한 창업사례를 보며 해외에 진출하고 싶다는 꿈을 품었다.

실행하고 실패하고 배우기

문제를 발견한 후에는 실행이 중요하다. 실행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다. 음악 프로듀서 Rick Rubin은 완벽주의에 갇히지 말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세상에 내놓는 것의 가치를 강조했다. 또한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실행하다 보면 실패를 경험한다. 그러나 실패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지속적인 열정과 성취를 얻을 수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배우며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정과 사랑을 쌓기

마지막으로, 인간 관계가 중요하다. 좋은 친구와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이 곁에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배려, 겸손, 양육은 우정과 사랑을 쌓는 핵심 요소라고 생각한다. 인간 관계를 통해 얻은 경험과 교훈을 공유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